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주요활동

교육개혁운동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매일경제] 정창영 전 연대 총장 "인성교육으로 인류불변 가치 찾아 4차산업 대비해야"

바른사회운동연합

정창영 전 연세대학교 총장이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한국 경제가 활력을 찾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각 교육기관은 인성교육으로 동서고금을 가리지 않는 인류불변의 핵심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1일 시민단체 바른사회운동연합 교육개혁추진위원회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의 기본교육 확립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창영 전 총장과 이기수 전 고려대학교 총장, 이배용 전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김병일 전 기획예산처 장관 등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했다.

간담회는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교육의 틀을 확립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정 전 총장은 "이른바 SKY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경쟁은 모든 사람이 동일한 성공경로를 추구하는 군중행동의 결과이자 99%의 학생을 패배자로 만드는 교육"이라며 "네덜란드나 독일, 프랑스 영국 등과 달리 한국의 초·중·고생이 삶의 만족도 조사에서 삶에 만족한다고 말한 비율이 53.9%인 까닭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장은 한국교육이 처한 문제점을 빠져나갈 수 있는 해법으로 인성교육을 꼽았다. 그는 "인성교육은 정직과 성실, 근면, 효도, 절약 같이 동서고금을 가리지 않는 인류불변의 핵심가치이자 기본덕목을 가르치는 것"이라며 "자신이 귀한 존재임을 깨달을 때 좋은 일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아닌 남을 위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때 한국경제도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한국교육개발원이 2016년 실시한 `교육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금보다 더 강화돼야 할 교육내용으로 인성교육(초 47.1%, 중39.0%)과 창의성교육(초 24.7%, 중 17.0%)가 꼽힌 바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다른 인사들 또한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김병일 전 장관은 "4차 산업혁명시대로 접어들며 예측 불가능한 시대로 들어갔는데 정답을 맞춰놓고 주입식 교육을 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인공지능이나 로봇에게 뺏기지 않을 일자리는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공감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인격자의 자리"라고 발언했다. 그는 이어 "그러한 면에서 조선시대 선비들이 공부했던 인성교육은 실천의 영역까지 도달하는 방법이었다"고 의의를 더했다.

이배영 전 총장도 "인간이 가져야 하는 것은 로봇에게는 없는 따뜻한 가슴을 갖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5지선다형의 찍는 시험이 아닌 논술 방식의 평가가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제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뢰와 신용이 중요한데, 공동체 정신 속에서 감사와 배려를 배울 수 있는 한국의 전통 인성교육은 가장 기본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진한 기자]
 
[출처 :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684986
 
등록일 : 2018-11-02 11:28    조회: 1592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