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바른소리쓴소리

바른소리쓴소리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대통령 선거와 언론의 보도 자세

이석구







필자 : 이석구

    <바른사회운동연합 상임자문위원

    <전 언론인>



     대통령 선거와 언론의 보도 자세


  20대 대통령 선거가 6개월도 안 남았다. 여당은 1차 관문인 당내 경선이 거의 마무리 단계다. 야당의 경선은 이제 시작 단계다. 대통령은 앞으로 5년간 한국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사람이다. 지금 쯤이면 치열한 정책 토론을 벌려야 할 때다. 언론에는 이들의 공약과 실현 가능성 여부를 점검하는 기사가 넘쳐 흘러야 한다.

 

  그러나 언론에는 온통 후보의 비리여부나 네거티브 주장 기사만 보인다. 정책관련 기사는 보이지 않는다. 14일자 신문 방송 인터넷도 거의 모두가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국정원장 개입의혹 기사다. 이는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조성은(올마이티미디어 대표)이 지난 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를 통해 폭로하면서 촉발됐다. 내용인 즉 지난해 총선 직전 검찰이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장을 써서 당시 미래통합당 김웅 후보에게 전달, 고발을 사주했다는 것이다. 공수처는 첫 보도 후 8일만인 10일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인권보호관)과 김웅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또 국민의힘 대선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직권남용 등 4개 혐의로 입건했다. 수사속도가 유례없이 빠르다. 이 과정에서 제보자 조성은 씨가 뉴스버스 보도에 앞서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사실이 알려졌다. 수세에 몰렸던 윤석열 후보측은 국정원장 선거개입”,”공작정치 운운하며 역으로 공세를 펴고 있다.

 

  14일자 오전 신문 인터넷판은 이 사건 관련 기사로 도배질이 되어있다. 보수성향의 조선 중앙 동아일보의 경우 각각 8~9건이 모두 고발사주 관련기사다. 친여 성향의 한겨례,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등도 5~8건이 관련 기사로 채워져 있다. 민주당 정세균 후보의 경선 사퇴나 이재명 후보의 대장지구개발사업비리 의혹만 한 두줄 전할 뿐 대동소이 하다. 방송도 모두 이 사건 관련 보도가 주종을 이룬다. 정책이나 공약은 눈 씻고 찾아봐도 보이질 않는다. 이 사건 이전에도 대선관련 기사는 네거티브 주장들이 주로 대서특필됐다.

 

  다만 조중동과 한겨례 등의 논조는 확연히 다르다. 조중동은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진위여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반면 한겨례 등은 검찰의 고발사주가 거의 확실하다는 전제하에 기사를 풀어나가고 있다. 방송도 매체 성향에 따라 보도 방향이 사뭇 다르다. 각 진영에서 나온 패널리스트들은 자기진영 입장을 앵무새처럼 대변하고 있다. 이처럼 진영으로 나뉘어 국민을 분열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 한국언론의 현주소다. 유권자들은 보고싶은 것만 보는 확증편향에 사로잡혀 상대방에 대한 증오를 키우고 있다.

  

 물론 검찰의 고발사주가 사실이라면 검찰의 정치 개입으로 단죄되어야 할 사안이다. 윤석열 당시 총장이 알지 못했거나 지시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윤 후보가 도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다. 따라서 진실을 파헤치는 데 언론이 앞장서야 하는 것은 물론, 중요사건으로 비중 있게 다뤄야 한다. 그러나 이런 사건이 의례 그렇듯 수사기관에서도 실체적 진실을 밝혀 내기가 그리 쉽지 않다.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고발장 작성이 입증된다 하더라도 윤총장이 지시했다는 것을 말하지 않는 한 윤 전 총장을 끌어들이기 어렵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좋은 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전지사는 2016년 대선과정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에 연루,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이 확정됐다. 야당은 당연히 문 대통령이 관련 사실을 몰랐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공세를 폈다. 그러나 문 대통령에게 까지 사건은 확대되지 않았다.

 

  언론은 지금 이 사건에만 매달릴 때가 아니다. 그것도 다뤄야 하지만 후보들의 공약을 점검하고 실현여부를 따지는 것도 중요하다. 언론은 대통령선거가 네거티브가 아니라 정책대결로 가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런데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것에 주로 매달린다. 후보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놔도 유력주자가 아니면 보도도 제대로 안 한다. 따라서 후보들도 거기에 맞는 선거운동을 한다.

     

   물론 유권자들도 문제다. 정책을 보지 않고 진영으로 나뉘어 묻지마식 지지나 투표를 한다. 그럴 수록 언론은 차분히 정책을 따지고 후보를 평가해야 한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그 쪽으로 쏠리도록 이끌어야 한다. 자극적인 것을 주로 다루는 황색 언론처럼 독자 관심 끄는 데만 골몰해서는 안된다. 그래서는 한국 정치가 발전할 수 없다.

등록일 : 2021-09-14 16:54     조회: 576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