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회원마당

회원동정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이홍구 고문, 한·일 경색 푼다
  • 글쓴이관리자
  • 등록일2015-03-19
  • 조회수1464
   
 
바른사회운동연합 이홍구 고문(전 총리),  ‘한·일 원로 협의체’ 참여
  
  경색된 한국과 일본 간 관계를 풀기 위해 양국 원로급 지도자들이 ‘한·일 원로 협의체’(가칭) 구성에 나섰다. 양국 외교 소식통은 11일 “이홍구(81) 전 총리를 좌장으로 하는 한국 측 원로 6~7명이 오는 22일 이틀간 일정으로 일본 도쿄를 방문, 일본 측 원로 지도자들과 협의하기로 했다”며 “이는 한·일 국교 정상화 50년을 맞는 상황에서 ‘이대로 방치해선 한·일 관계가 회복 불능의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 측에선 이 전 총리 외에 대일 외교에 깊이 관여했거나 활동 중인 김수한(87) 전 국회의장, 이승윤(84) 전 부총리, 공로명(83) 전 외무장관, 유명환(69) 전 외교통상부 장관, 김윤(삼양홀딩스 회장·62) 한·일 경제협회 회장 등이 참여한다.

 일본 측은 모리 요시로(森喜朗·78) 전 총리를 좌장으로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73) 자민당 선거대책본부장(일·한의원연맹 간사장), 사사키 미키오(佐?木幹夫·78) 일·한 경제협회 회장(미쓰비시상사 상담역) 등 6~7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79) 전 총리도 이에 동참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후쿠다 전 총리가 합류하면 전직 일본 총리만 2명이 돼 원로 모임의 중량감도 커질 전망이다.

 이들은 22일 모리 전 총리 주최로 만찬 회담을 하고 23일에도 회동할 예정이다. 외교 소식통은 “‘원로협의’는 양국 지도자의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선 결국 양국의 원로급 지도자들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됐다”며 “협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 등 무엇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은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점을 도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제언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원로들은 일본에서의 협의를 마친 뒤 오는 5월께 서울에서 재차 협의를 하고 그 결과를 ‘공동성명’ 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양국 정부가 현재 국장급 회담 등을 통해 위안부 문제 등을 공식 논의하고 있는 만큼 ‘한·일 원로협의’는 정부 차원의 개입 없이 민간 행사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방일 기간 중 한·일 원로들과 아베 총리와의 면담을 추진하는 움직임도 있지만 상황은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원로 협의체’는 올 초 한국 측이 제기했으며, 이를 일본이 수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한 관계자는 “한·일 국장급 협의가 전혀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고, 양국 정치권도 국내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한·일 관계 개선에 발벗고 나서지 못하는 현실적 한계가 있는 만큼 원로들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데 양국의 의견이 일치했다” 고 전했다.

2015.03.12
출처: 중앙일보(도쿄=김현기 특파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