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자유기고

자유기고 게시판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잎새뜨기 생존수영으로 수난사고 줄일 수 있다

김철기 한국안전수영협회 이사장(바른사회운동연합 회원)

김철기 한국안전수영협회 이사장

세월호 사고
 2014년 오전 8시 50분경 전남 진도군 조도면 부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전복되어 304명의 아까운 생명을 잃은 후 우리 모두 4년이라는 짧지 않은 세월을 ‘세월호 터널’ 속에 갇힌 채 마땅한 출구나 해법을 찾지 못해 불행하게 살아온 셈이다.
 
 세월호 출구전략
 필자는 그 출구전략(exit plan)의 핵심 해법 중 하나가 물에서 사고를 당했을 시 스스로 대응하여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생존방법을 찾아내는 일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그동안 세월호 사고와 같은 실제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생존교육을 어린이들에게 해줄 수 없었기 때문에 사고재발에 대한 국민들의 두려움이 해소되지 못했던 것으로 생각돼 마음이 무겁다.

 세월호 교훈
 한서대학교 해양스포츠학과 함도웅 교수는 필자와 공저한 ‘잎새뜨기 생존수영’ 지도서에서 “2014년 4월 16일 우리는 다시는 떠 올리고 싶지 않은 세월호 사고를 기억하고 있다. 대부분이 학생인 300여명이 자기 자신에게 처한 위기상황을 인식하지 못한 채 무참하게 바다에 갇히고 말았다. 무리한 화물 적재와 증축, 선원의 무능력함, 미숙한 초동대처 등등 많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초등학교부터 10년 이상 공교육을 받았다는 우리 학생들의 물에 대한 대처 능력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전복되고 있는 순간 선내에서 스스로 위기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고 시키는 대로만 해야 했던 우리 학생들의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등 학교교육의 재조명이 요구된다. 
 신체건강과 생활안전은 학교교육에서 어떠한 교육과정보다 우선해야 할 프로그램이다. ‘누군가 나를 알아서 구조해 주겠지’가 아닌 스스로 위기상황임을 인지하고 생존할 수 있는 훈련을 통하여 체득하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절실한 때”라고 해양전문가로서의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세월호 사고를 우리의 취약한 교육제도 측면에서 분석한 용기있고 적절한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학생들이 비슷한 상황에서 익사위험과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지 못한다면 국민의 수난사고에 대한 트라우마는 결코 해소될 수 없을 것이다.
 
 해법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필자가 민간전문가들과 힘을 모아 대형 배사고나 물놀이 중 갑자기 너울성 파도에 휩쓸린 경우에 맨몸으로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해경 등의 구조를 기다릴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을 고안해냈고 이를 배우기 쉬운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해서 전파해 오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어린이들을 비롯한 온 국민들께서 뿌리 깊은 트라우마를 해소할 방도가 생겨 희망적이다.
 
본문이미지
◇ 2016년 4월 7일 필리핀 민도로섬에서 사흘간 필자와 20여명의 한국 청년봉사대원들의 잎새뜨기 지도를 받은 300여명의 현지 청소년들이 깊은 바다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잎새뜨기 구조 시연을 하고 있다.


 너울성파도 생존사례
 여러분께서는 작년 8월초 MBC 뉴스데스크 등에서 인천대청도 앞바다에서 물놀이를 하다가 갑자기 너울성파도에 휩쓸려 순식간에 바다 한복판으로 800여m나 들어 갔으나 30여분만에 해경경비정에 구조된 김대원군(당시 인천 계산중 2학년) 뉴스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것이다. 그 때 파고가 2~3m나 되는 너울성파도를 견디며 수영도 못하는 김군이 30여분간 구조를 기다릴 수 있었던 자세가 바로 전후 좌우 균형을 맞춘 잎새뜨기 자세이다.
 
 생존수영교육의 허상
 그런데 현재 대부분의 시도 교육청들이 실시하고 있는 생존수영교육은 실제 사고상황에서 구조대가 올 때까지 스스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생존수영’과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수가 가장 많은 A도의 경우 10교시 생존수영교육의 목표가 기껏 손발을 써서 10초간 떠있기, 수영장 바닥에서 돌멩이 두개 집어오기와 25m 이동하기인데 이 중 어느 한 가지도 너울성파도와 같은 상황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과는 무관하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직시할 필요가 있다.
 
 실용적인 생존법
 그러나 이제 다행스럽게도 마땅한 해법이 생겨났다. 잎새뜨기는 배가 전복되거나 너울성파도에 휩쓸린 경우와 같은 응급상황시에 구명조끼가 없더라도 옷을 입고 신발을 신은 채 수난구조의 골든타임인 60분동안 안전하게 물에 떠서 체온저하와 에너지 소모를 최대한 줄인 채 구조를 기다리는 새롭고 실용적인 생존법이다.
 
 친수화 교육정책
 그러므로 앞으로는 생존 실효성이 탁월한 잎새뜨기를 활용한 안전, 생존수영 및 친수화 교육정책에 초점을 맞춰 수난사고시 인명피해를 줄이는 동시에 물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켜 물이 ‘친근한 놀이터’가 되도록 만드는 교육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하겠다.
 이 친수화는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진입하면서 급증할 국민의 해양레저 활동 수요를 촉진해 국민의 복지를 증대시키고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을 돕는 근본적인 동인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기회비용
 그동안 우리는 자라오면서 어른들로부터 “위험한 물가에 가지마라”는 말을 수없이 들어 왔다. 특히 가족 가운데 누군가가 익사사고를 당했거나 물에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경우 온가족이 물놀이와는 담을 쌓고 지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데도 그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말이다.
그런데 가족이 잎새뜨기를 익힌 후에는 부모 아이들 할 것 없이 -필자나 거의 대부분 잎새뜨기 체험자들이 그렇듯이-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에 잎새뜨기로 떠 있고 싶어질 것이다.
 
 국민복지와 경제 효과
 위에서 예를 든 가족의 여름휴가 행선지가 서로 다르게 정해질 것은 뻔한 일이다. 이러한 보통국민들의 휴가홭동과 레저수요의 행태변화가 가져다 줄 서비스산업의 수요와 고용창출 효과는 구태여 요즘 자주 거론되고 있는 ‘4차산업’을 들먹이지 않고서도 명백하다고 믿는다. 대한민국이 해양강국 및 해양안전국으로 다시 태어나는 때가 기다려진다.
 
 표준안전수영교육 채택
 결론적으로 우리 정부가 이러한 순기능과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조속히 실효성이 높은 ‘잎새뜨기’를 표준 안전,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으로 채택하여 어린이들이 물에서 안전하게 물놀이할 뿐 아니라 (안전수영) 갑작스런 사고시에도 안전하게 구조를 기다릴 수 있는 생존 기술을 배워 갖추게 되면 (생존수영) 수난사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즉 트라우마가 자연스레 해소될 것으로 믿는다.
 이는 마치 무면허로 위험하게 차를 몰아오던 자식이 운전면허(안전 수영)를 따내고 안전띠(생존수영)를 매고 운전하게 됐을 때 부모가 안심하게 되는 것과 비슷할 것이기 때문이다.
 
 잎새뜨기 생존수영법
 2013년에 안치권 영법개발전문가가 처음 고안해 낸 기술을 필자와 함께 생존수영법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필자가 이를 ‘잎새뜨기(Leaf Float)’로 이름 짓고 2016년 1~4월 필리핀 민도로섬에서 두차례 실전 테스트를 거쳐 국내에 도입했다.
 2016년 5월 부산소방학교가 '119생존수영'으로 채택하면서 전국 소방대원들에게 안전소양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행정안전부 전신인 국민안전처가 '수영을 못해도 맨몸으로 물에 뜨는 새로운 생존수영법'으로 소개한 이후 해양수산부가 신임 공무원 연수과목으로도 채택하기도 했다. 해양경찰은 지난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잎새뜨기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안전정론지 세이프타임즈가 2016년 7월 용산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한 '잎새뜨기 생존수영 강습회'를 통해 참가자 108명 전원을 20분간 물에 띄워 실효성이 검증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자세한 내용은 (사)한국안전수영협회 홈페이지(www.safeswim.kr)를 방문하거나 구글 등에서 ‘잎새뜨기’를 검색하면 얻을 수 있다.
본문이미지
◇ 교육 중인 김철기 한국안전수영협회 이사장

 
 
*관련영상 (아래 링크 클릭, VOD 재생) :
http://www.ccsj.or.kr/
 
 
 
 
필자소개
 
김철기 한국안전수영협회 이사장
 
사단법인 한국안전수영협회(www.safeswim.kr) 이사장 /
잎새뜨기 공동개발자, 명명자 / 세이프타임즈(www.safetimes.co.kr) 논설위원
아시아개발은행 (ADB) 18년 근무 / 한국은행 13년 근무
미 와튼스쿨 MBA /서울대학원 국제경영학 전공/ 고려대 경영학과
등록일 : 2018-04-24 11:01     조회: 12834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ugang 2018-04-28
    대원이 어머님, 4대독자를 눈앞에서 놓쳐 영영 이별할 뻔 했던 트라우마에도 불구하고 소신있게 입장을 밝혀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더이상 지당한 말을 생각해 낼 수 없도록 정확한 소견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대원이가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가르치신 아버님도 대단하십니다. 저는 전문가 입장에서 대원이가 천재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잎새뜨기를 가르친 소위 수영 또는 구조부문 최고 전문가들도 저희로부터 잎새뜨기를 배우지 않고서는 잎새뜨기 특유의
    완전히 뜰수 있었던 분이 아무도 없었는데 수영을 못하면서 말할수 없는 다급한 상황에서 잎새뜨기 자세를 용케 찾아 내서 긴 시간을 침착하게 구조를 기다린 대원이가
    천재소년이 아니라고 할수 없겠습니다.

    게다가 저희가 만나서 잎새뜨기를 지도한 대원이가 사고에 따른 트라우마를 갖고 있지 않은 점이 정말 대단한 점입니다. 김철기
  • Yugang 2018-04-27
    댓글이 잘 올라가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했다 합니다. 로그인 후 댓글 많이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Yugang 2018-04-27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로 부터 잎새뜨기 기술을 전수받은 소방학교의 수난구조 교수님께서 이 잎새뜨기로 인해 목숨을 다섯개를 새로 얻은 것과 마찬가지다 라고 진솔한 감사를 표시한 적아 있습니다. 국내의 수난구조 최고 전문가 조차도 잎새뜨기가 필수가 됐답니다. 우리학생들이 꼭 배워야 할 유익한 기술입니다. 김철기 이사장
  • 문명선 2018-04-26
    그동안 많이 애쓰셨네요
    잎새뜨기라는 좋은 방법이
    널리 알려져서
    소중한 생명을 많이 구하는데
    쓰여지길 바랍니다
    늘 화이팅하세요!!!
  • 비니맘 2018-04-26
    잎새뜨기처럼 단시간에 편하게 물에 뜰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에 많이
    놀랬습니다.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빠른 보급이 되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네요∼
    교육면에서도 이론이 아닌 현실성을 인지하였으면 좋겠네요

    이런 현실적인 교육에 최선을 다하시는 한국안전수영협회에
    감사하며 꼭 빠른 보급이 되길 기도합니다.
  • nada027 2018-04-26
    수영을 못해도 맨몸으로 장시간 물에 떠서 익사를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라니 참 대단합니다. 앞으로 이 잎새뜨기가 대부분의 우리나라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전국민에게 큰 도움이 되고 희망을 줄것 같습니다. 이러한 민간의 창의적인 이니셔티브를 정부가 존중하여 표준안전수영법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꼭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나사랑 2018-04-26
    우리나라 뿐 아니라,
    지구촌70억 가족모두 익사사고없는 그날까지 화이팅 !
  • 민희맘 2018-04-26
    몇년이 지나도 논쟁이 되고 있는 세월호 문제...
    엄마로서 물의 두려움 때문에두 아들을 위해 어렸을때부터
    수영장을 보내 레슨을 받았다. 하지만 이 기사를 보고는
    생존을 위해서 몇시간의 투자로 가능하다는 놀라운 소식...
    물을 두려워하는 나를 비롯해서 아이들에게도 꼭 필요함을

    잎새뜨기 꼭 보급되어 안전한 나라가 되길 바라며....
    개발하고 보급하시는 운영진분들께 응원의 박수 보냅니다.

    개인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Yugang 2018-04-26
    예,그렇습니다. 국민안전처가 잎새뜨기를 수영못해도 맨몸으로 물에 떠서 구조를 기다릴 수 있는 회긱적이 생존수영법으로 소개하고 대국민 홍보를 해주었고(2016. 9) 작년에 해경청이 전국적으로 잎새뜨기를 사용한 생존수영교육을 마감하면서 만약에 물에 빠지면 구조가 올 때까지 잎새뜨기로 시간을 벌라고 국민께 당부 (2017. 8) 하였습니다.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김철기 이사장 드림
  • PAUL 2018-04-26
    수백명의 생명을 잃은 세월호와 같은 인재를 포함 국내외 수난사고 시 익사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실효성을 인정받은 잎새뜨기생존수영 교육이 초등학교 재학생을 위해 더 나아가 중고등학교와 대학생 및 일반인 모두에게 전파될 수 있다면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아름다운 천혜의 우리나라가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새롭게 자리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국민 한사람한사람의 삶 속에 불과 몇 시간의 교육을 접하면 가능한 일이기에 국민의 한사람으로 소견을 올립니다. 몇 시간의 교육만 받을 수 있다면 누구나 실제 수난사고 시 구조되기까지 스스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실효성이 검증된 잎새뜨기생존수영 교육을 진심으로 지지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에도 미약한 이들의 헌신에도 불구하고 널리 전파할 수 없어 안타깝지만 올해에도 자신의 생명이 소중한 것처럼 우리 아이들의 생명을 살리고자 하는 노력은 더욱 커져갑니다. 아무쪼록 사적인 바램보다 더 이상의 인재로 인한 익사사고가 없도록 안전 대한민국이 되는데 미약하지만 올해에도 함께 수고하는 분들의 노력이 또 다른 김대원군들이 만들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Yugang 2018-04-26
    제 졸필을 게재해 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불치병으로 알려진 파킨슨병 환자의 몸으로 세월호 사고에 충격을 받고 어린이들을 익사사고로부터 보호하겠다는 일념으로 각고의 연구를 거듭한 끝에 국내외에서 최초로 맨몸으로 완전하게 물에 떠서 수난사고의 골든타임인 60분이상을 해경 등의 구조를 기다릴 수 있는 신개념의 획기적인 생존기술을 개발하여 제가 이를 잎새뜨기로 이름 짓고 국내외에 보급중입니다. 2016년부터 119 소방과 해경 등의 기관들이 활용해오고 있고 자비를 들여 협회를 설립해서 초등학생들을 중심으로 잎새뜨기 생존수영교육을 해오고 있습니다. 저의 소박한 바램은 모든 어린이들이 잎새뜨기를 배우고 국민들도 함께 배워서 물이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터로 바뀌게 되어 세월호외 각종수난사고 트라우마로부터 자유로와지는 사회가 되도록 돕고, 나아가 전세계에 이 국산기술을 알려 더 많은 인명을 구하고 국위를 선양하는 데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도와주시면 앞으로 수많은 김대원군이 너울성파도 등 사고에서 생명을 구하고 다들 안심하고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내겠습니다, 김철기 드림. 연락처 cheolghee@gmail.com, 010-3933-6162
  • Yugang 2018-04-26
    잎새뜨기 홈페이지를 올려드리겠습니다.

    wwww.safeswim.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