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바른소리쓴소리

바른소리쓴소리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MBC를 민영화하자

이석구

 

 

 

 

필자 이석구

    <바른사회운동연합 자문위원

    <전 언론인>

 

 

 

MBC를 민영화하자

 

 

 국민의힘과 문화방송(MBC)이 편파방송시비로 공방을 벌이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로 부터 시작됐다. 알려진 것처럼 김 씨는 지난 7월부터 서울뉴스 기자 이명수 씨와 52차례에 걸쳐 7시간 여 분량의 전화통화를 했다. 이 씨는 김 씨 동의 없이 통화내용을 모두 녹음 했다. 문화방송은 지난 16일 이 기자로부터 넘겨받은 녹취파일을 편집, 보도했다.

 

 김 씨는 기자와 장시간에 걸쳐 누나, 동생 운운하며 전화를 했다. 그것도 친여매체 기자와.. 보통 사람들로서는 납득이 잘 안 되는 일이다. 그 내용 중 일부는 아무리 사적 대화라 할지라도 부적절했다. 물론 이 기자가 취재 윤리를 위반한 점도 비판을 받아야 한다. 이 기자는 도와 준다는 등 미끼를 던져 김 씨의 호의를 사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그리고는 이를 몰래 녹음한 뒤 MBC에 넘겼다. 제대로 된 기자라면 하지 않는 방법이다.

 

 김 씨를 변호할 생각은 없다. 자신이 문제를 자초했다.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윤 후보와 함께 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문화방송의 행태도 공영방송으로 적절하지 않다. 인터넷 매체가 취재 윤리를 위반, 당사자 동의 없이 녹취한 것을 건네받아 방송한 때문이다. 윤 후보 측의 이재명 후보 욕설 방송 요구 등은 묵살하고. 문화방송은 대선후보 부인은 공인이므로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보도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 보도가 결과적으로 여당을 돕게 된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문화방송이 불편부당한 방송이라면 국민의힘 주장대로 이재명 후보의 욕설파일도 보도해야 할 것이다. 문화방송은 온 국민이 이미 알고 있는 옛날 일이므로 보도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온 국민이 모두 알고 있다고 어떻게 단언하는가. 모르는 사람도 많다. 알아도 화가 나서 욕 좀 했나 보다라고 막연히 알 뿐이다. 욕설 파일은 SNS나 인터넷매체에 일부가 떠돌아다닐 뿐이다. 이번 경우처럼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공중파 방송이 보도하는 것과는 파괴력에서 비교가 안 된다.

 

 이재명 후보의 형과 형수에 대한 욕설은 언쟁 중 홧김에 한 두 번 한 것이 아니다. 대화 내내 지속적으로 막말을 했다. 그의 인품을 의심할 만한 막말이다. 보통 사람이라면 입에 담기 어려운 막말이다. 이는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이낙연 후보 측에서도 집요하게 제기했던 문제다. 대통령의 조건에 지적 수준보다 인성을 더 높이 두는 사람도 많다. 따라서 간단히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공영방송이라면 대통령의 인성은 당연히 검증해봐야 할 중요 항목이다. 문화방송이 진정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다면

 

 게다가 김건희 씨 녹취파일은 문화방송이 직접 취재하지도 않은 것이다. 인터넷 매체가 취재 윤리를 어겨가며 녹취한 것이다.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문화방송이 아니어도 종편 TV나 인터넷 매체가 보도할 것이다. 그들이 보도하면 국민의 알 권리가 충족되지 않는다는 말인가? 그런데 왜 굳이 문화방송이 대단한 특종이라도 되는 양 홍보하고 나섰는가? 저의가 정말 없었는가? 문화방송은 스스로 공영방송으로서의 품격을 잃고, 편파성 시비를 자초했다.

 문화방송은 그동안 반대 진영으로부터 수차 편파방송 시비를 불러 일으켰다. ‘광우병 파동’, ‘체널A 권언유착 보도등으로. 이는 한 쪽을 편드는 듯한 보도사례로 반대 진영으로부터 심한 반발을 샀었다. 반면 여당이 묻어두고 싶은 대장동 특혜의혹이나 조국사태때는 적극적으로 취재에 나서지 않았다.

 

 문화방송의 방송강령 1,2항은 방송의 주인이 국민임을 명심하고’ ‘사회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불편부당한 공정방송에 힘쓴다고 규정돼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행태는 한쪽 편의 공익만 보도하는데 열을 올리는 것 같다. 문화방송은 진보진영의 편을 드는 것만이 방송 민주화요, 공익을 위한 것이라고 착각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래서 수년 전 방송 민주화를 외치며 이명박 정권이 임명한 김 모 사장을 쫓아내려 했는가. 언론은 보수는 없어져야 할 세력이라는 전제하에 취재보도를 해서도 안 된다. 보수와 진보는 서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를 뿐 선악으로 구분하는 게 아니다

 

 문화방송의 실태가 이럴진대 광고까지 하는 방송을 계속 공영방송으로 내버려 둘 이유가 없다. 차제에 민영화하자. 문화방송은 방송문화진흥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임명하는 방송문화진흥회 (MBC 주식70% 소유)이사 9명이 사장 임명 등 경영을 감독하고 있다. 문화방송은 이를 근거로 공영방송이라 하고 있으나 사실상 국영방송이나 마찬가지다. 더구나 KBS, EBS 등 정부의 뜻대로 움직이는 공영방송이 여러 개 있다. 또 연합뉴스,YTN 등도 정부 또는 국영기업 등이 최대주주다.

 

 공영방송 KBS도 차제에 지배구조를 바꿔야 한다. 현재 이사회 11명의 구성은 여당 추천 7, 야당 추천 4명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여당의 입맛에 맞는 인사가 사장이 된다. 편파성 시비에 벗어나지 못하는 구조적 요인 중의 하나다. 게다가 강제로 걷는 시청료로 운영하면서 경영은 방만하기 이를 데 없다. KBS자료에 따르면 2021년 현재 총 직원은 4480,1인당 평균 연봉은 12739955원이다. 고액 연봉자 집합체로 신의 직장이다. 그러면서도 틈만 나면 시청료를 올려 달라거나, 광고방송 허용을 요구한다. 민영화하거나 편파적이라는 소리가 안 나오도록 지배구조를 바꿔야 한다.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을 공약화 하도록 여야 후보들에게 촉구한다.

 


등록일 : 2022-01-19 11:26     조회: 858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